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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소프트웨어 설계 - 애자일 방법론

애자일 방법론이란?소프트웨어 개바방법론의 하나로서 개발과 함께 즉시 피드백을 받아서 유동적으로 개발하는 방법이다. ◼︎ 애자일 방법론 등장 배경소프트웨어 개발 환경의 변화기존 개발방법론의 한계◼︎ 애자일 방법론 특징프로젝트 요구사항은 기능 중심으로 정의한다.절차와 도구보다 개인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작업 계획을 짧게 세워 요구 변화에 유연/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다.소프트웨어가 잘 실행되는 데 가치를 둔다.고객과 피드백 중요하게 생각한다.◼︎ 애자일 선언문 **애자일 방법론을 실천하기 위한 주요 원칙공정과 도구보다 개인과 상호 작용계획을 따르기보단 변화에 대응하기포괄적인 문서보다는 동작하는 소프트웨어계약 협상보다 고객과의 협력◼︎ 애자일 방법론 유형XP, 린(Lean), 스크럼(SCRUM)① XP(e..

CS 2025.01.19

[CS] 소프트웨어 설계 - UML 다이어그램(시퀀스/상태)

③ 시퀀스 다이어그램시퀀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간 상호 작용을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구성요소 5가지객체 (object)객체는 위쪽에 표시되며 아래로 생명선을 가짐객체는 사각형 안에 밑출 친 이름으로 명시생명선 (Lifeline)객체로부터 뻗어 나가는 점선실제 시간이 흐름에 따라 객체의 생명주기 동안 발생하는 이벤트를 명시실행 (Activation)직사각형은 오퍼레이션(함수)이 실행되는 시간을 의미직사각형이 길어질수록 오퍼레이션 수행 시간이 긺메시지 (Message)객체 간의 상호 작용은 메시지 교환으로 이루어짐한 객체에서 다른 객체로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전달받은 객체의 오퍼레이션을 수행 회귀 메시지 (Self-Message)같은 객체에 대한 함수(메서드)를 ..

CS 2025.01.19

[CS] 소프트웨어 설계 - UML 다이어그램(클래스/유스케이스)

① 클래스 다이어그램클래스 다이어그램은 객체 지향 모델링 간 시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이다.즉, 클래스 간의 관계와클래스의 속성을 표현한다. ◼︎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 요소구성 요소 4가지 이름속성연산접근 제어자구성요소설명클래스 이름 (Class Name)- 클래스의 이름속성 (Attribute)- 클래스의 특징에 이름을 부여연산 (Operation)- 클래스에 속하는 객체에 적용될 메서드를 정의- 클래스가 수행하는 책임- 클래스의 동작을 의미하여, UML에서는 동작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지칭접근 제어자 (Access Modifier)클래스에 접근할 수있는 정도를 표현- : 클래스 내부 접근만 허용 (private)+ : 클래스 외부 접근을 혀용 (publ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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